편도 쪽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편도염이라고 합니다. 이곳은 입안을 보면 목젖 양쪽에 둥글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주로 소아는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고 성인은 세균성 감염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갑자기 고열이나 오한이 생기거나 목을 비롯한 온몸에 통증이 느껴지고 인후통을 겪으면 급성 편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급성 편도염의 감염 여부와 예방 및 개선 방법 등 이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편도 쪽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편도염이라고 합니다. 이곳은 입안을 보면 목젖 양쪽에 둥글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주로 소아는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고 성인은 세균성 감염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갑자기 고열이나 오한이 생기거나 목을 비롯한 온몸에 통증이 느껴지고 인후통을 겪으면 급성 편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급성 편도염의 감염 여부와 예방 및 개선 방법 등 이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편도염 とは? 편도염 とは?
편도선은 태어나면서부터 커지기 시작하여 약 4~10세 정도에 활발해지고 사춘기 이후에는 퇴화됩니다. 편도염은 몸이 약해지는 과로나 피로 때문에 주로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도선은 태어나면서부터 커지기 시작하여 약 4~10세 정도에 활발해지고 사춘기 이후에는 퇴화됩니다. 편도염은 몸이 약해지는 과로나 피로 때문에 주로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편도염 전염되나? 급성 편도염 전염되나?
거의 타인에게 감염되는 일은 없지만요. 감염원에 따라서는 전염성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의 경우 감기처럼 호흡기를 통해 전염될 수 있으므로 평소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전염성이 매우 높지는 않지만 감기만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입이나 코에서 나오는 분비물에 따라 옮겨질 수 있으므로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의 타인에게 감염되는 일은 없지만요. 감염원에 따라서는 전염성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의 경우 감기처럼 호흡기를 통해 전염될 수 있으므로 평소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전염성이 매우 높지는 않지만 감기만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입이나 코에서 나오는 분비물에 따라 옮겨질 수 있으므로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영향을 받나? 미세먼지 영향을 받나?
미세먼지 자체가 점막 쪽에 직접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는 적지만 인두후두, 편도 점막을 자극해서 염증 반응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을 때는 잠시만 밖에 있어도 목이 마를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호흡기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자체가 점막 쪽에 직접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는 적지만 인두후두, 편도 점막을 자극해서 염증 반응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을 때는 잠시만 밖에 있어도 목이 마를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호흡기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유방법 치유방법
바이러스에 의한 편도선염의 경우 특별한 치유법은 없지만 적절하게 수분을 섭취하고 진통제를 사용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박테리아에 의한 경우 항생제로 치유가 가능하지만 그런 감염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진정이 되기 때문에 꼭 항생제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심각한 경우 붓기, 염증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제가 요구될 수 있으며, 만약 삼키기 어렵다면 정맥주사를 통해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편도선염의 경우 특별한 치유법은 없지만 적절하게 수분을 섭취하고 진통제를 사용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박테리아에 의한 경우 항생제로 치유가 가능하지만 그런 감염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진정이 되기 때문에 꼭 항생제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심각한 경우 붓기, 염증을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제가 요구될 수 있으며, 만약 삼키기 어렵다면 정맥주사를 통해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급성 편도염의 전염 진통제 급성 편도염의 전염 진통제
파라세타몰, 이부프로펜 같은 간단한 진통제가 목 염증에 잘 효과가 있습니다. 항염제가 몸에 맞는지 어떤지는 의료 기관에 상담해 보면 좋아요. 목의 염증 알약, 스프레이 또는 치약액이 더 효능이 좋을지도 모르지만, 자신에게 맞는 건약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파라세타몰, 이부프로펜 같은 간단한 진통제가 목 염증에 잘 효과가 있습니다. 항염제가 몸에 맞는지 어떤지는 의료 기관에 상담해 보면 좋아요. 목의 염증 알약, 스프레이 또는 치약액이 더 효능이 좋을지도 모르지만, 자신에게 맞는 건약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편도염の식べ물 편도염の식べ물
충분히 물을 마시지 않으면 탈진 상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식사는 가능한 한 목에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 상태가 호전될 때까지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합니다. 충분히 물을 마시지 않으면 탈진 상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식사는 가능한 한 목에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 상태가 호전될 때까지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합니다.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편도선염은 후두염까지 이어질 수도 있는데 이는 상태에 따라 감염된 곳을 쥐어짜는 집도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목소리 변화가 일어나서 입을 벌리기가 너무 힘들고 통증이 심하면 후두염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편도선염은 후두염까지 이어질 수도 있는데 이는 상태에 따라 감염된 곳을 쥐어짜는 집도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목소리 변화가 일어나서 입을 벌리기가 너무 힘들고 통증이 심하면 후두염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염 예방법 편도염 예방법
평소 구강위생에 신경 쓰면서 가끔 미지근한 소금물로 입을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항염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목을 자극하지 않고 소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뜨거운 것이나 매운 것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목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합니다. 평소 구강위생에 신경 쓰면서 가끔 미지근한 소금물로 입을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항염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목을 자극하지 않고 소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뜨거운 것이나 매운 것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목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합니다.
평소 과로나 피로를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해줍니다. 평소 과로나 피로를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해줍니다.
